2015. 5. 12. 23:38ㆍ꽃피는 마을
설구화 viburnum plicatum
비브르늄 플리카툼(viburnum plicatum)
일반명 japanese snowball
우리추천명 설구화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설구화는 중국 일본 대만의 원산종의 변종 이며 “설구화” 라는 이름은
꽃 모양이 눈송이를 둥글게 뭉친 것과 비슷하게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설구화는 높이 2~5m 안팎이고 낙엽 관목으로 수형은 반원형이며 잎은 마주나고 넓은 난형또는 도란형이며 잎의 길이는 5~8cm, 너비 3~6cm 이고 끝은 갑자기 좁아져서 뾰족합니다.
잎 표면은 진한 암록색이고 뒷면은 연녹생이며 측맥은 10~15쌍으로 뚜렷하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습니다.
5월에 꽃이 둥글게 피며 처음에는 황록색 꽃이 만개에 이르면 순 백색으로 변합니다.
꽃의 화관은 깊게 갈라져 있으며 수술이 없으므로 과실이나 씨앗은 달리지 않습니다.
화서의 직경은 7~10cm이고 무성화이므로 결실치 못하며, 황록색 꽃이 만개에 이르면 나무 전체에 순백색으로 변하여 마치 뭉게구름 같은 감을 주며 절화용이나 주택 원 혹은 공원에 심어서 즐길만한 관상수입니다.
꽃모양이 불두화와 비슷합니다만 불두화는 꽃이 거꾸로 달려 있고 설구화는 하늘을 보고 있으며 불두화 보다는 설구화 꽃잎이 훨씬 크며 꽃잎에 줄이 있습니다.
잎은 덜꿩나무 잎과 비슷하며 꽃은 수국백당과 흡사합니다만 불두화의 잎은 삼손이고 설구화의 잎은 둥급니다.
설구화는 생명력이 강하고 튼튼하며 추위에 강해서 전국 어디서나 생육이 가능하고 꺾꽂이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1800pixel의 큰 사진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16단계 그레이패턴이 구별되도록 모니터 조정을 하시면 편안한 사진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