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1. 17:45ㆍ♡야생화
Liliaceae (백합과) Aletris (쥐꼬리풀속) 다년초인 쥐꼬리풀입니다.
학명Aletris spicata (Thunb.) Franch.
엉문명 Spike Aletris
이명 분좌난.속심풀.
개화기 6~7월.
분포지 한국(전남,안면도),중국,일본,타이완.
산기슭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란다. 굵고 짧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무더기로 나와서 뒤로 젖혀진다. 잎은 줄 모양이고 길이가 15∼30cm, 폭이 3∼7mm이며 3개의 맥이 있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밑 부분에는 묵은 잎의 섬유가 남아 있다.
꽃은 6∼7월에 피고 꽃줄기 윗부분에 길이 15∼25cm의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30∼70cm이며 흰색 털이 있고 줄 모양의 포가 달린다. 화피는 길이 5∼6mm의 항아리 모양이고 흰색에 연한 붉은빛이 돌며 겉에 꼬불꼬불한 흰색 털이 있고 끝이 6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다.
수술은 6개이고 화피보다 짧으며, 암술대는 곧게 서고 가늘며,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3mm의 타원 모양이며 끝에 마른 꽃이 남아 있고, 종자는 톱밥 같다. 한국(전남)·일본·타이완·중국에 분포한다. 잎이 넓고 맥이 7∼11개이며 꽃줄기와 화피 조각 겉에 선점(腺點)이 있는 것을 여우꼬리풀(A. fauriei)이라고 한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1800pixel의 큰 사진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16단계 그레이패턴이 구별되도록 모니터 조정을 하시면 편안한 사진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