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 11. 22:12ㆍ꽃피는 마을
#꿀풀과
들깨
Perilla frutescens var. japonica (Hassk.) H. Hara
백소(白蘇), 수임(水荏), 수임자(水荏子), 야임(野荏), 야소마(野蘇麻), 일본자소, 임(荏), 임자(荏子), common-perilla, perilla, perilla seed, エゴマ
♣ 전국 각지의 밭, 들에 재배되는 한해살이풀, 높이 60-90cm이고 사각이 지며 곧게 자라고 긴 털이 있다. 전체적으로 강한 냄새가 나며 줄기는 방형(方形)으로 가지가 달린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난상 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 도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7-12cm, 나비 5-8cm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녹색이지만 때로는 뒷면에 자줏빛이 돌고 엽병이 길다. 잎을 임엽(荏葉)이라 한다.
♣ 꽃은 8~9월에 피고 백색이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의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3~4mm로서 위쪽의 것이 3개로 갈라지며 아래쪽 것은 보다 길고 2개로 갈라지며 긴 털이 있고 꽃부리는 길이 4-5mm로서 하순이 약간 길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 분과(分果)는 꽃받침안에 들어 있고 둥글며 지름 2mm정도로서 겉에 그물무늬가 있다. 종자를 짜서 얻은 기름을 임유(荏油:들기름)라 한다.
♣ 흔히 깨라고 하여 먹는 것은 참깨과(Pedaliaceae)에 속하는 참깨의 씨로 꽃부리가 5조각으로 깊게 갈라지는 점이 들깨와 다르다(→ 차즈기, 들깨풀, 참깨). 또한 깻잎이라 불리우는 것은 들깨의 잎이다.
<유사종>
* 소엽(P. frutescens (L.) Britton var. crispa (Thunb.) Decne.)은 전체가 자주색을 띠므로 다르다.
* 차즈기, 청소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