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카마이너
2020. 3. 14. 22:30ㆍ꽃피는 마을
#빈카마이너
♣ 협죽도과의 넝쿨성 식물, 꽃의 색상에 따라 빈카메이저와 빈카마이너 그리고 빈카 로시아로 구분한다.
-빈카메이저(major) : 연한 적색빛이 나는 보라
-빈카마이너(vinca minor) : 연한 청색빛이나는 보라
-빈카로시아 (Catharanthus vinca reseus vinca rosea) : 분홍색깔
♣ 꽃이 피지않는 줄기는 길게 늘어지는 특징이 있다. 줄기가 땅에 닿으면 뿌리가 내린다.
♣ 'periwinkle'이라는 영어 이름은 이 꽃의 러시아 이름인 '페르빈카'(pervinka)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봄에 제일 먼저 피는 꽃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처음'(first)이라는 뜻의 러시아어 'pervi'가 붙여졌다. 좁은잎빈카는 다년생 상록 덩굴식물로 너비가 2㎝이고 엷은 자색이 도는 푸른색 꽃이 피는데, 유럽이 원산지로 영국에서도 자라고 있다.
♣ 북아메리카로 도입되어 지금은 북아메리카 대륙의 동부에 널리 분포한다. 이와 비슷한 빈카는 너비가 2.5~5㎝인 자주색이 도는 푸른색의 꽃이 피는데, 유럽 대륙이 원산지로 영국에서도 귀화식물로 자라고 있다.
♣ 한국에는 원래 빈카속 식물이 자라지 않으며 최근 원예식물로 들여왔는데 빈카·좁은잎빈카를 비롯하여 분홍색 꽃을 피우는 일일초, 잎에 노란색 무늬가 있는 금맥무늬빈카, 잎가장자리가 흰색인 무늬빈카 등의 변종을 정원 등에 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