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2. 23:05ㆍ♡야생화
#큰금계국
Coreopsis lanceolata L.
큰金鷄菊, Lance-leaved Tickseed
♣ 전국토에 자라는 국화과 기생초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100cm이고 여러 대가 나온다.
♣ 근생엽은 모여나기하며 줄기잎은 마주나기하고 피침형 또는 선형으로서 단순하지만 밑부분의 것은 엽병이 있으며 밑에서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다소 있다.
♣ 꽃은 6-8월에 피고 황색이며 머리모양꽃차례는 긴 화경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4-6cm이며 화경은 길이 20-40cm이다. 총포조각은 2줄로 배열되고 각가가 8개씩이며 외포편은 엽상으로서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달걀모양이고 길이 4-8mm이며 내포편은 달걀모양이고 길이 8-13mm이다. 혀꽃은 8개이며 도삼각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이고 길이 1.3-3cm로서 끝이 깊은 톱니처럼 갈라지며 통상화는 황색이다.
♣ 수과는 둥글고 길이 2.3-3mm로서 얇은 날개가 있으며 날개는 나비 0.5-0.8mm이고 관모는 2개가 있거나 없다.
<유사종>
금계국 Coreopsis drumondii Torr. & A.Gray : 金鷄菊, Golden-Wave
*북아메리카 남부 원산으로 드물게 발견되는 국화과 기생초속의 1-2년생 초본, 높이 30-60cm이고 지상부(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잔털이 있거나 없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1회우상복엽(1회깃꼴겹잎)이며 피침형 또는 선형으로서 밑부분의 것은 엽병이 있으나 윗부분의 것은 엽병이 없고 밑에서 3개로 갈라진다. 측열편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정열편은 가장 크고 둥근 달걀모양으로서 가장자리가 모두 밋밋하다. 금계국(金鷄菊)이란 꽃이 황색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꽃은 6-8월에 피며 지름 2.5-5cm로서 원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총포조각은 2줄로 배열되며 외포편은 8개이고 선형으로서 녹색이며 내포편은 넓은 타원형이고 갈색이다. 혀꽃은 8개로서 황금색이며 윗가장자리가 불규칙하게 5개로 갈라지고 밑부분이 자갈색 또는 흑자색이며 통상화는 황갈색 또는 암자색이다.
*수과로 가장자리는 두껍고 거꿀달걀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