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17. 23:52ㆍ꽃피는 마을
#펜스데몬 '피그매우스'
Penstemon hirsutusvar. pygmaeus Bennett
피그매우스
♣ 현삼과 펜스테몬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m 정도이며 원산지는 중남미이다. 줄기는 자줏빛이며 윗부분에서 여러 갈래로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의 키는 50~70cm 가량이다.
♣ 잎은 마주나거나 또는 윤생하며, 달걀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잎자루가 없어 줄기를 감싼 듯하다. 표면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며 뒷면은 붉은 빛이 돌며 끝이 뾰족하고 길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얕은 톱니가 이다. 잎자루가 없어 아랫부분은 줄기를 감싼 듯하다.
♣ 꽃은 5~9월에 엷은 홍백색 혹은 자홍색으로 피며, 잎 겨드랑이에 2~3개씩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부리는 종처럼 생긴 통꽃이며 좌우대칭이고 끝에는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윗갈래는 2갈래, 아랫갈래는 3갈래로 갈라져 5개차럼 보이며, 꽃받침은 5개이다. 5개의 수술중 1개는 수염이 있고 꽃밥이 없는 헛수술이다. 펜스테몬은 수술이 5개라는 뜻이다.
♣ 펜스테몬속의 식물은 북아메리카 서부에 많이 분포하는데, 전 세계에 약 250종이 있으며, 원예품종으로 많이 개량되어 많이 보급되었다. 꽃색은 적색, 황색, 복숭아색, 청색 등 여러 가지 색으로 핀다.
<유사종>
* 펜스테몬 (Penstemon glaber Pursh) : beardtongues
* 펜스테몬 디기탈리스 '허스커 레드 스트레인' (Penstemon digitalis'Husker Red Strain') : 6월에 백색으로 트럼펫 모양으로 피고 적갈색의 잎이 달린다.
* 펜스테몬'그랜드 플로라' (Penstemon 'Grand Flora'?) : 5월에 적자색으로 피고 잎이 백녹색으로 둥글고 짧고 작게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