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관갈퀴나물
2020. 7. 13. 22:06ㆍ♡야생화
#왕관갈퀴나물
Securigera varia(L.) Lassen
왕관나비나물, 크라운벳지
♣ 원산지가 서남아시아와 유럽인 귀화식물이며, 콩과 왕관갈퀴나물속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여의도의 한강 둔치에서 최초 발견되었다. 길이는 80~150㎝이다. 줄기에는 여러개의 능선이 있으며 많은 가지가 모여나고 드물긴 하나 전체에 거친 털이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15~25개의 작은잎(소엽)으로 된 홀수깃꼴겹잎(우상복엽)이다. 작은잎은 타원형이고 끝이 뭉툭하거나 중앙맥이 약간 돌출하며 밑부분은 원 모양이다. 탁엽은 피침형으로 길이 2mm정도다.
♣ 꽃은 5~8월에 가지 끝쪽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5~10㎝의 긴 꽃자루 끝에 연한 홍자색과 백색으로 피며, 20개 내외가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의 길이는 1~1.5cm이며 용골판의 끝은 진한 홍자색이 돈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얕게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피침형이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다. 둥글게 모여 핀 모습이 왕관을 연상케 한다.
♣ 열매는 길이 2~8cm로 콩꼬투리 모양의 협과(莢果)이고 기다란 원기둥 모양이며, 4개의 능선이 있고 3~12개의 마디로 나누어진다. 3~12개의 소절과로 나누어진다. 종자는 길이 4mm이다.
<유사종>
* 묏황기속 묏황기 Hedysarum alpinum L. : (Alpine sweetvetch) 백두산 지역에서부터 북부지방에 걸쳐 자fksms 여러해살이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