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16. 13:13ㆍ♡야생화
#큰매자기
Bolboschoenus yagara (Ohwi) A.E.Kozhevn. /Bolboschoenus fluviatilis (Torr.) Sojak /Scirpus fluviatilis (Torr.) A.Gray
(비추천)매자기, River bulrush
♣ 내륙의 강변이나 저수지 및 연못가에 군락을 이루어 무성하게 자라는 사초과(Cyperaceae) 고랭이속(bullrush)의 여러해살이풀, 정수식물, 땅속줄기가 있고 줄기는 세모진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벋는다. 끝에 목질화 된 괴경이 달리고, 괴경은 둥글거나 눌린 도란형이며 길이는 3~4cm이다. 줄기는 괴경에 1개씩 달리는데 높이 80~150cm까지 자라며 날카로운 삼릉형으로 매끄럽다. 유사종 좀매자기는 바닷가 근처에에서 자란다.
♣ 엽초는 5~20cm으로, 앞면의 맥은 거의 구부까지 이어지고, 엽신 가장자리가 까끌거린다. 포엽은 3~4개로, 잎 모양이고, 보통 꽃차례보다 길다.
♣ 꽃은 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퍼져 나며, 작은 이삭은 1~4개로 녹색을 띠고 길이 1~2cm의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다. 인편은 녹슨빛을 띤 갈색이고 장타원형이며, 길이 약 7mm이다. 이면에 잔털이 약간 있고, 끝은 양쪽으로 갈라지면서 중륵이 길이 2~3mm 정도의 까락으로 되며 까락 끝은 뒤로 젖혀진다. 화피편은 6개로 길이가 거의 수과와 같고, 하향으로 잔가시가 있다. 수술의 꽃밥은 약 4mm이고 암술대는 가늘고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개화와 결실 시기는 5~7월이다.
♣ 열매는 수과로 암갈색의 도란형이며, 3릉이 뚜렷하여 단면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아래쪽이 쐐기모양이 된다.
<유사종>
* 매자기
* 좀매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