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20. 14:33ㆍ♡야생화
#싸리
Lespedeza bicolor Turcz.
산싸리, 싸리꽃, 싸리나무, 소형(小荊), 야화생(野花生), 야합초(夜合草), 호지자(胡枝子)
♣ 전국에 분포하는 콩과 싸리속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 3m, 줄기 및 가지는 월동중 반 이상은 말라 죽는다. 일년생가지는 능선이 있고 암갈색이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목재는 연한 녹색이며 수는 충실하고 백색이다.
♣ 잎은 3출엽이며 넓은 달걀형이고, 길이 2 ~ 5cm로 원두 또는 약간 오목형이며 잎맥의 연장인 짧은 침상의 돌기가 있고, 뒷면에 복모가 있다.
♣ 총상꽃차례는 길이 4 ~ 8cm로, 7 ~ 8월에 잎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에 달리며 가지 끝에 원뿔모양꽃차례를 형성한다. 꽃은 붉은 보라색이고, 꽃대 길이는 1 ~ 3mm이다.
♣ 협과는 넓은 타원형으로 끝이 부리처럼 길고, 복모가 약간 존재한다. 종자는 콩팥모양이고, 갈색 바탕에 짙은 색의 반점이 있고, 10월에 성숙한다.
* 화서가 길고, 꽃받침열편이 얕게 갈라지고, 꽃받침 통에 연모가 있고, 용골판이 익판보다 길다.
<유사종>
* 풀싸리 : 8-9월에 피는 꽃은 붉은 자주색이고 가지 끝 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익판에 비해 용골판이 길다. 지상부의 대부분이 말라죽는다.
* 흰싸리 : 백색꽃이 피는 것.
* 털싸리 : 잎 뒷면에 털이 많고 회백색인 것.
* 참싸리 : 꽃자루가 (잎자루보다) 짧거나 비슷, 익판이 용골판보다 길다. 꽃받침열편이 중간까지 잘라지고 길게 뾰족한 모양
* 조록싸리 : 잎끝뽀족 잎밑 둥글, 화경 (잎자루보다) 길고, 꽃받침이 중간이하까지 갈라진다. 털 많고, 포는 난상피침형, 밑에서 줄기가 돋아나 많은 가지로 갈라진다.
* 해변싸리 : 화서 길지 않고, 꽃자루, 잎자루, 소지에 털 많고, 꽃받침 열편 끝이 침상, 잎 윤기가 난다.
* 땅비싸리 : 5월경 잎 겨드랑이에서 피는 꽃은 분홍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