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23. 14:52ㆍ♡야생화
#두메고들빼기
Lactuca triangulata Maxim.
Triangular lettuce, Lactuca triangulata
♣ 전국의 심산지역에서 자라는 국화과 왕고들빼기속의 두해살이풀, 높이가 1m에 달하고 원줄기는 곧게서며 둥글고 털이 없으며 밑부분이 자주빛을 띠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 밑부분의 잎은 일찍 쓰러진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삼각형 또는 삼각상 심장형이고 예두로서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게 치아상으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얕은 심장저 또는 절저이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일부분이 둥근 심장형으로 되어 원줄기를 감싸며 엽병에 날개가 있다.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작아지고 엽병이 원줄기를 감싸지 않는다.
♣ 꽃은 7-8월에 피며 황색이고 원줄기 끝에 큰 원뿔모양꽃차례가 발달하여 많은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는 15개 정도의 혀꽃으로 구성된다. 총포는 통상종꼴로 길이 0.8-1.1mm, 지름 5-8mm이며 총포조각은 2-3층으로 배열되고 뒷면에 짧은 샘털과 털이 약간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외편은 난상피침형이며 내편은 선상피침형이다.
♣ 수과는 타원형 또는 넓은 달걀모양으로서 길이 4mm, 넓이 2mm이며 납작스름하고 흑색 또는 암적색이며 관모는 길이 6-7mm의 백색이며 8-9월에 익는다.
* 왕고들빼기(L. indica L. var. laciniata (Kumtze) H. Hara)와 산씀바귀(L. raddeana Maxim.)에 비해 잎이 삼각형 또는 삼각상 심장형이고 잎자루가 줄기를 감싸므로 구분된다. 산씀바귀의 이명이 산꼬들빽이, 산왕고들빼기여서 혼란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