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6. 08:58ㆍ♡야생화
#나래가막사리
Verbesina alternifolia (L.) Britton ex Kearney (베르베시나 알테르니폴리아)
Wingstem, Verbesina, Crownbeard
♣ 북미 원산의 귀화식물로 전국의 산지, 도로, 하천변 등의 풀밭이나 빈터에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1988년 경남 함안에서 전의식님이 발견, 줄기는 1-2.5m로 곧추서며 윗 부분의 잎사이에서 가지를 치고 줄기와 더불어 열매에도 날개가 달려있다.
♣ 마주나게 자라다가 위에서는 어긋나는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로 8~29cm, 잎맥이 뚜렷하고 주맥은 흰색이 돋보이며 양면이 거칠며 가장자리에 규칙적인 잔 톱니가 있고 밑 부분이 좁아지면서 자루를 이룬다. 타원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8~20cm, 폭 1.5~6cm이며 끝이 점첨두이고 잎 가장자리에 예거치가 있으며, 기부는 쐐기모양이며, 양면이 거칠고 표면에 인모가 있다.
♣ 꽃은 8~9월에 가지 끝마다 노란색 꽃송이가 한 개씩 달린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다수이고, 지름 2.5~5cm이며 산방상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총포조각은 피침형이고 털이 있고 반곡된다. 혀꽃은 2~10개, 황색, 길이 1.8~2.5cm이고 통상화는 황색, 끝이 5열된다. 화상의 비늘조각은 피침형이며 윗부분에 털이 있다.
♣ 수과는 넓은 날개가 달리며 연모가 있고 관모는 2개의 망으로 변한다. 인시류(Lepidoptera : 나비와 나방류) 유충의 먹이가 된다. 수과에는 넓은 날개가 달린다.
♣ 치악산국립공원, 무등산도립공원 등 생태계중요지역에 집중적으로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