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5. 14:15ㆍ♡야생화
#이나무
Idesia polycarpa Maxim.
의나무, 椅, Idesia, Igiri Tree, イイギリ飯桐
♣ 전라북도와 전라남도에서 자라는 이나무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가 15m에 달하고 굵은 가지가 층층이 나서 사방으로 퍼지며 나무껍질은 황백색이고 껍질눈이 있다. 나무껍질은 황백색이고 껍질눈이 있다. 이나무 줄기는 하늘소가 유난히 좋아하는 탓에 오래된 고목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삼각상 심장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10 ~ 25cm × 8 ~ 20cm로, 둔한 톱니가 드문드문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분백색이고, 주맥의 아랫부분에 흰색 털이 있으며, 잎맥에 붉은빛이 돌고 잎자루 길이는 5 ~ 15cm로 끝에 2개의 선이 있다.
♣ 꽃은 암수딴그루로 6월 초에 개화하며 황록색이고, 원뿔모양꽃차례는 길이 20 ~ 30cm로 정생 또는 액생하고 흔히 일부가 총상꽃차례로 되며 밑으로 처지고 털이 있다. 수꽃이 암꽃보다 약간 크고 지름이 13 ~ 16mm이고 암꽃 지름은 8mm로 연한 자주색이다.
♣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지름 8 ~ 10mm로 황적색이고, 종자는 10개이고 거꿀달걀형이며 밤색이지만 회색의 얇은막으로 싸여있고 무딘형으로 예형이고 길이 2mm로 10월 말 ~ 11월 초에 성숙한다.
* 황색 단풍과 황백색의 나무껍질은 눈길을 끌며 가을에 열리는 붉은 열매는 포도송이처럼 긴 자루에 드리워져 굵고 큰 열매가 많이 달리고 낙엽이 진 후에도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