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27. 21:01ㆍ♡야생화
#땅귀개
Utricularia bifida L.
땅귀이개, 이알초, Bifid bladderwort
♣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경기도, 인천의 무의도와 구미 금오산, 화순군, 영암군, 광주시, 울산시, 울주군 등지의 습지에서 자라는 통발과의 다년생 벌레잡이식물, 꽃대의 높이 7-15cm, 실같이 가는 땅속줄기가 땅속으로 뻗으며 포충대(捕蟲袋)가 군데군데 달린다. 산지 습지가 있는 지역에는 개체가 어느 정도 존재하나, 산지 습지가 없어지면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 잎은 선형이고 땅속줄기의 군데군데에서 지상으로 나오며 길이 6~8mm로서 녹색이고 밑부분에 흔히 1~2개의 포충대(捕蟲袋)가 있다. 꽃대에 몇 개의 인엽이 어긋나기하며 인엽은 달걀모양 또는 좁은 달걀모양이고 막질이며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에 달린다.
♣ 꽃대는 높이 7-15cm이고 인엽이 어긋나기한다. 꽃은 8~9월에 피며 밝은 황색이고 2~7(10)개가 달리며 포는 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작은포는 2개이고 선형으로서 포길이의 1/2 정도이며 꽃자루는 길이 2~3mm에서 3~7mm로 자라고 윗부분에 2개의 날개가 있다. 꽃받침은 2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달걀모양이고 끝이 둔하며 막질로서 꽃자루와 길이가 비슷하고 꽃부리는 지름 3.5~4mm이며 거는 밑을 향하고 길이 3mm로서 끝이 뾰족하다.
♣ 삭과는 둥글며 지름 3.5mm이고 종자에 비스듬히 달린 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