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6. 08:37ㆍ♡야생화
#꽃향유
Elsholtzia splendens Nakai ex F.Maek.
꽃香?, 노야기, 붉은향유, 석해(石解), 야어향(野魚香), 해주향유, 향여(香茹), 향용(香茸), haichow-elsholtzia, Haizhou elsholtzia, Shiny mint
♣ 제주도와 남부, 중부 산야의 약간 메마르고 건조한 자갈밭 등지에서 자라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방향성 식물, 높이가 60cm에 달하고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엽병과 더불어 굽은 털이 줄로 돋아 있다. 몇 개의 뿌리가 사방으로 뻗고, 다시 잔뿌리가 나 있다.
♣ 잎은 마주나기하고 달걀모양이며 예두 예저이고 엽병으로 흐르며 길이 1-7cm, 나비 0.8-4cm로서 양면에 털이 드물게 있고, 특히 맥위에 많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 꽃은 9-10월에 피고 분홍빛이 나는 자주색이며 많은 꽃이 빽빽하게 한쪽으로 치우쳐서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꽃차례는 길이 2-5cm로서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달리며 바로 밑에 잎이 있다. 포는 콩팥모양이고 끝이 갑자기 바늘처럼 뾰족해지며 자줏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긴 털이 있으며 꽃받침은 통형이고 길이 1.5m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꽃부리는 길이 6mm정도로서 통상 순형이고 상순의 끝이 오목 들어가며 하순은 3개로 갈라지고 2강수술은 길게 나오며 길이 1cm정도이다.
♣ 열매는 소견과이다.
♣ 향유(E. ciliata (Thunb.) Hyl.)와 형태적으로 유사하나 향유에 비해서 꽃차례는 길이와 폭이 모두 크며, 꽃 색깔은 더욱 진하고 화려하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