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5. 17:34ㆍ꽃피는 마을
#체리세이지
Salvia officinalis L. / Salvia microphylla(살비아 마이크로 필라) / Salvia greggii /학명은 '구원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
새우초, Cherry Sage
♣ 남유럽에 넓게 분포하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체리와 같은 향을 가지고 있는 허브이다. 줄기는 사각형으로 밑부분이 거의 목질화되며 높이 30∼90cm이고 전체에서 향기가 난다. 정유의 주성분은 알파피넨,세스퀴테르펜,보르네올 등으로 향기가 있어
♣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짧으며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뒷면은 줄기와 함께 백색 털이 있어 회록색이고 표면은 망상의 잔 주름이 있다. 은회색의 잎은 꿀풀과 특유의 입술 모양의 꽃잎과 멋진 대조를 이룬다.
♣ 꽃은 가지 끝에 층층으로 달린 총상꽃차례이며 위는 돌려난다. 꽃받침통은 종 모양이고 화관은 길이 1.5∼2cm 로 위아래의 2개의 꽃이 넓은 통부의 선단에 상하 두 입술처럼 갈라지는데, 윗입술은 끝이 파지고 아랫입술은 넓게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대는 화관의 윗입술보다 길게 나온다. 5~10월에 피어나는 작고 붉은 꽃이 매우 아름답고, 변종이 많아서 자색, 분홍색, 보라색, 청색, 흰색, 노란색 등의 다채로운 꽃이 아름답게 피며 꽃이 많이 피는 경향이 있어 허브 가든의 여왕으로 불린다.
♣ 종자번식도 가능하다.
-인기가 높은 허브중에 하나이다. 내한성이 약간 있는 편이지만 장마와 같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는 다소 약하다.
-'영원히 살고 싶은 자는 5월에 세이지를 먹지 않으면 안 된다'라든가 옛 아라비아 속담에 [세이지를 심은 집에서는 죽는 사람이 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꽃이다.
<유사종>
* 가든세이지(Garden sage)
* Golden Variegated Sage(잎에 노란무늬)
* 러시안세이지(Russian sage)
* 맥시칸부시세이지
* 블루세이지
* 실버세이지(Silver sage)
* Clary Sage(핑크계통의 아름다운 큰 꽃)
* Tricolor Sage(지중해 원산으로 잎이 녹색, 백색, 자주색 등의 3색)
* Pineapple Sage(남미가 원산으로 한겨울 외에는 빨간색의 가느다란 꽃이 계속 핀다.)
* Purple Sage(Red Sage라고도 하며 어린잎이 자주색이며 자라면 세이지처럼 은회색을 띈다.)
* 페인티드세이지(화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