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명자
2021. 4. 3. 21:37ㆍ꽃피는 마을
#풀명자
학명Chaenomeles japonica (Thunb.) Lindl. ex Spach
풀명자나무(비추천명), Maule's quince, クサボケ
♣ 전국에 식재되는 장미과 명자나무속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 1m, 줄기 밑부분이 흔히 반 정도 눕고 대부분의 가지끝이 가시로 변하며 일년생가지에는 털이 있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다. 가지 끝이 가시로 변한 것도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예저이며 길이4 ~ 8cm, 폭 1.5 ~ 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명자나무는 예거치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3~10mm로 짧고 턱잎은 달걀꼴 또는 피침형이며 조락성이다.
♣ 암수한꽃으로서, 3월 ~ 5월에 개화하고, 지름은 2.5 ~ 3.5cm이고, 붉은색이다. 꽃받침은 짧으며 종형 또는 통형으로, 5개이며, 열편은 원두이다. 꽃잎은 원형으로, 거꿀달걀형 또는 타원형이며, 밑 부분은 뾰족하다. 수술은 30 ~ 50개이고 암술대는 5개이다.
♣ 열매는 이과로 둥글고 지름 2~3cm로서 9 ~ 10월에 황색으로 성숙하며 신맛이 강하다.
<유사종>
* 명자꽃(C. lagenaria) : 중국 원산, 낙엽 관목으로 수고는 2m 가량된다. 4월에 매화 모양의 꽃이 피고 가을에는 황녹색의 열매가 달린다. 열매는 길이 10cm, 폭 7cm의 긴타원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