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방제비꽃
2021. 4. 28. 19:50ㆍ♡야생화
#졸방제비꽃
Viola acuminata Ledeb.
졸방오랑캐, 졸방나물, 홍화두초(紅?頭草), Viola acuminata
♣ 산록 양지에서 자라는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20-40cm이고 줄기는 몇 대가 뭉쳐나며 털은 없거나 윗부분에 있다. 근경은 짧고 굵으며 황백색 또는 갈색의 뿌리가 난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삼각상 심장형이고 엽병이 있으며 길이 2.5-4cm, 폭 3-5mm로서 윗부분의 잎은 폭이 길이보다 짧고 끝이 점차 길게 뾰족해지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탁엽은 긴 타원형으로서 빗살같은 톱니가 있다.
♣ 5-6월에 원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길이 5-10cm의 화경이 나와 백색 또는 연한 자줏빛이 도는 꽃이 옆을 향해 달리며 화경 윗부분에 선상의 포가 달리고 백색꽃의 입술모양꽃부리에 자주색 줄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녹색이며 길이 7-10mm이고 부속체는 짧고 반원형으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오그라들며 톱니가 있다. 꽃잎은 길이 8-10mm로서 측판 안쪽에 수염털이 있으며 거는 길이 3-4㎜m이다.
♣ 거(距)는 길이3-4mm이고 삭과는 타원형으로 길이 8-10mm이며 털이 없다.
♣ 꽃들이 올망졸망 피어서 붙여진 이름, 경상도에서는 올망졸망을 올방졸방, 또, 꽃과 화경이 조리(강원도, 경상도에서 조리를 졸방)를 닮은 듯 하다.
<유사종>
* 민졸방제비꽃 : 꽃잎 안쪽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