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소화
2021. 7. 5. 20:40ㆍ꽃피는 마을
#능소화
Campsis grandifolia (Thunb.) K.Schum.
능소화(凌宵花)나무, 뇨양화, 대화능소, 양반꽃, 금등화(金藤花), 자위화(紫?花), 처녀꽃, 타태화(墮胎花), Chinese trumpet creeper, trumpet creeper, ノウゼンカズラ凌?花
♣ 중부(이남)에서 식재하며 양지에서 잘 자라는 중국 원산 능소화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길이 10m, 나무껍질은 회갈색이고 세로로 벗겨지며, 가지는 흡착근이 발달하여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모양이고 기수 1회 우상복엽으로, 소엽은 7 ~ 9개이며 길이 3 ~ 6cm로, 가장자리 톱니와 더불어 연모가 있다.
♣ 꽃은 8 ~ 9월에 피고 지름 6 ~ 8cm로 주홍색이지만 겉은 적황색이며, 가지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5 ~ 15개가 정생한다. 꽃받침은 길이 3cm이고 열편은 피침형 첨두로서 털이 없으며 꽃부리는 깔때기 비슷한 종형이고 판통이 꽃받침 밖으로 나오지 않으며 대형이고 대체로 고르지 않은 5갈래로 갈라진다. 둘긴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꽃을 능소화라 한다.
♣ 열매는 삭과로 네모지며 끝이 둔하고 가죽질이며 2개로 갈라지고 10월에 익는다.
* 나팔모양의 꽃은 색상이 화려하며 점잖고 기품이 있으며 줄기는 큰키나무나 벽을 감고 올라가는 성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