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16. 20:01ㆍ♡야생화
#광나무
사절목(四節木), 서자(鼠子), 서시목(鼠矢木), 여정목(女貞木), 여정자(女貞子), 정목(楨木), 정목(貞木), 정여(貞女), japanese privet, ネズミモチ 鼠?
♣ 내한성이 약하여 전라남도·경상남도 이남의 바닷가와 섬의 산록부, 제주도에 분포하는 물푸레나무과의 상록 활엽 관목, 나무껍질은 회색 또는 회갈색이며 껍질눈이 뚜렷하고 분지한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두텁고 넓은 달걀형 또는 달걀형의 긴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무딘형이고 원저 또는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3 ~ 10cm × 2.5 ~ 4.5cm로, 뒷면에 뚜렷하지 않은 잔점이 있고, 잎자루 길이는 5 ~ 12mm이다. 엽병과 엽맥은 붉은빛이 돈다.
♣ 꽃은 복총상꽃차례로 새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와 폭이 각 5 ~ 12cm × 5 ~ 12cm로 흰색이며, 꽃부리 길이는 5 ~ 6mm이고 판통은 열편보다 약간 길거나 같고 뒤로 젖혀지고, 꽃받침조각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모양이며 7 ~ 8월에 개화한다.
♣ 열매는 핵과로 달걀형의 원형이고 길이 7 ~ 10mm로 보랏빛 검은색으로 10월에 성숙한다.
* 일본 사람들은 광나무를 쥐똥모양의 열매와 감탕나무를 닮은 잎 모양을 가졌다고 하여 '쥐똥감탕나무'라 하고, 우리의 쥐똥나무는 '사마귀를 떼어 내는 나무'란 뜻의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
<유사종>
* 둥근잎광나무 : 가지에 잔털이 있으며 촘촘하게 달리고 난상 타원형 또는 원형으로 엽병이 짧으며, 꽃차례는 엽축에 짧은 털이 있고 길이 3-6㎝이다.
* 당광나무 : 제주에서 자라며 광나무보다 잎이 크고 좀더 동그라며 꽃부리가 약 1/2 정도 갈라진다. 광나무보다 나무 모양이 아름답다.
* 왕쥐똥나무 : 변산, 목포, 제주, 반상록, 라일락 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