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18. 21:02ㆍ♡야생화
#달뿌리풀
Phragmites japonica Steud.
달, 덩굴달, 달뿌리갈, Runner reed
♣ 강가의 모래땅에서 무리지어 자라는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지름 6mm 정도의 줄기가 길게 땅 위를 뻗고, 마디에서 높이 약 2m의 줄기가 곧게 선다. 원줄기는 속이 비고 마디에 털이 있다. 근경은 지상으로 뻗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길이 40cm, 폭 2-3cm이다. 엽초는 윗부분에 자줏빛이 돌며 길고 줄기를 완전히 감싸며 마디마다 긴 흰털이 있다. 잎혀는 털이 줄로 돋은 것같다.
♣ 꽃은 8~9월에 피고 원뿔모양꽃차례는 길이 25-35cm로서 자주색이며 가지가 거의 돌려나기하고 낱꽃축 및 그 밖의 부분에 털이 긴 털이 있으며 소수는 길이 7-12mm로서 3-4개의 낱꽃이 들어 있다. 포영은 거의 같고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3맥이 있고 호영보다 길다. 첫째 호영은 웅성(雄性)이며 길이 6-10mm로서 좁은 피침형이고 다른 것은 선상 피침형으로서 양성이며 모두 3맥이 있고 기반 양쪽에 긴 털이 있다. 안쪽 호영은 길이 2-3mm이며 수술은 3개이고 꽃밥은 길이 1.5mm정도이며 인피는 쐐기모양으로서 2개이다. 암술은 깃모양이다.
* 갈대에 비해 전체가 소형이고, 기는 줄기가 길게 땅위를 뻗으며 줄기의 마디에 흰긴털이 있다.
<유사종>
* 큰달뿌리풀 : 포영과 호영이 둔두 또는 절두이며 울릉도의 통구미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