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24. 10:19ㆍ♡야생화
#여우구슬
Phyllanthus urinaria L.
구슬풀, Common leafflower common-leafflower
♣ 남부 지역 들의 풀밭이나 밭에 자라는 대극과 여우주머니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15~40cm, 높이 15-40cm이고 붉은빛이 돌며 밑부분에는 도란상(倒卵狀) 삼각형의 잎 몇개외에는 비늘 같은 잎이 있을 뿐이다. 가지는 엽으로 비스듬히 퍼지고 좁은 날개가 있고 길이 5-12cm로서 좌우에서 잎이 어긋나기하여 마치 우상복엽같이 보인다.
♣ 줄기 밑부분에 도란상 삼각형의 잎 몇 장이외에는 모두 비늘 모양의 잎이 있고 가지의 좌우에서 잎이 어긋나기하며 마치 우상복엽같이 보인다. 잎은 엽병이 거의 없으며 도란상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7~17cm, 폭 3-7mm로서 양끝이 거의 둥글며 뒷면은 흰빛이 돈다.
♣ 꽃은 일가화로서 7-8월에 피고 적갈색이며 액생하고 화경이 거의 없으며 수꽃은 꽃받침조각이 6개이고 수술이 3개이며 암꽃에 6개의 꽃받침조각이 있다.
♣ 열매는 삭과로 편구형이고 지름 2.5mm정도로서 대가 없으며 적갈색이고 옆으로 주름이 지며 익으면 3개로 갈라져서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옆으로 주름이 지고 길이 1.2mm정도이다.
* 여우주머니(P. ussuriensis Rupr. & Maxim.)에 비해서 잎이 줄기에는 달리지 않고 가지에만 달리며, 잎 끝은 둥글고, 열매자루는 거의 없으므로 구분된다.
<유사종>
* 여우주머니 : 전체적으로 여우구슬과 닮았으나 원줄기에 잎이 달리고 열매에 자루가 있는 것이 다르다. 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꽃은 황록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