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6. 18:11ㆍ♡야생화
#바보여뀌
Persicaria pubescens (Blume) H. Hara
바보역귀, 유모료(柔毛蓼), 점박이여뀌, Nonspicy smartweed
♣ 동부 아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에 분포하며 전국 각처의 논두렁이나 냇가에서 자라는 마디풀과의 1년생 초본,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 40-80cm이며 홍자색이고 털이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 5-10cm, 폭 1-2.5cm로서 양면에 짧은 털이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마르면 원줄기와 더불어 적갈색이 돈다. 잎집의 탁엽은 막질이며 길이 8-13mm로서 복모가 있고 연모는 길이 3-8mm이며 가장자리에도 털이 있다. 잎에 흑색점이 있으며 매운맛이 없고 엽병이 있다.
♣ 꽃은 8월에 피며 백색 바탕에 연한 붉은빛이 돌고 가지 끝에 달리는 이삭꽃차례는 길이 5-10cm로서 가늘며 밑으로 처져서 꽃이 드문드문 달린다. 화피는 녹색이고 윗부분이 적색이며 5개로 갈라지고 선점이 있으며 열매가 익을 때는 홍록색이 섞여서 나타나므로 한층더 아름답다. 수술은 7-8개, 암술대가 2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구형이다.
♣ 열매는 수과로서 길이 2mm정도이며 세모진 달걀모양이고 흑색이며 작은 점이 퍼져 있고, 광택은 없다. 작은 점들 때문에 흔히 점박이여뀌라고도 한다.
* 전체에 선점이 퍼져 있다. 여뀌와 비슷하지만 원줄기에 털이 있고 잎에 흑색점이 있으며 매운 맛이 없고 열매가 세모진 것이 다르다.
<유사종>
* 며느리배꼽 : 잎은 삼각형, 뒷면이 흰 가루로 덮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줄기와 함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 미꾸리낚시 :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에 두상으로 달린다.
* 쪽 : 거의 털은 없고 줄기는 원통 모양, 붉은 자주색이다.
* 가는여뀌 : 잎이 가늘고 수과의 길이가 짧다.
* 가시여뀌 : 산지의 응달에 자라며 키가 1.5m나 된다.
* 개여뀌 : 여름에 붉은 자줏빛 또는 흰빛의 꽃이 핀다. 키는 20~50㎝로 여뀌보다 작다.
* 겨이삭여뀌 : 높은 산 습지에 자라며, 키는 20~40㎝이다. 꽃이삭은 가지 끝에 달리고 담홍색 꽃이 핀다. 한라산에 분포한다.
* 기생여뀌 : 전체에서 향기가 나며, 습한 곳에서 자란다. 키는 40~120㎝이다.
* 긴화살여뀌 :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다. 키는 30~50㎝, 산지 숲속에 자란다.
* 꽃여뀌 : 6~7월에 연한 붉은색 꽃이 핀다. 물가에 자라며 키는 50~70㎝이다.
* 끈끈이여뀌 : 전체에 털이 나고, 꽃줄기 일부에서 점액을 분비한다. 산과 들에 자라며 키는 40~80㎝이다.
* 만주겨이삭여뀌 : 잎 뒷면에 선점이 있으며 마르면 붉은빛을 띤 갈색이 된다. 북부지방 깊은 산의 습지에 분포한다.
* 명아자여뀌 : 굵은 가지가 갈라지며 흔히 붉은빛이 돈다. 개여뀌와 비슷하나 키가 1m까지 커서 큰개여뀌라고도 한다.
* 바늘여뀌 : 키는 20~60㎝이고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가지 윗부분에는 액을 분비하는 붉은 선모가 빽빽이 나 있다.
* 새이삭여뀌 : 이삭여뀌와 비슷하나 포기 전체에 털이 적다.
* 여뀌 : 키는 40~80㎝이고 털이 없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습지나 냇가에 자란다.
* 이삭여뀌 : 마디가 굵으며 전체에 털이 난다. 산골짜기의 냇가와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키는 50~80㎝이다. 꽃은 붉은색이다.
* 장대여뀌 : 바보여뀌에 비해 화피에 선점이 없다. 가지 밑부분은 땅에 닿아 마디에서 뿌리를 내고, 가지가 많으며 털이 없다.
* 큰끈끈이여뀌 : 끈끈이여뀌보다 크고 털이 적으며 잎 표면과 가장자리, 그리고 뒷면 맥 위에만 털이 있다.
* 털여뀌 : 줄기 전체에 긴 털이 나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키가 2m나 되는데, 동남아시아에서 귀화한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