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3. 09:38ㆍ꽃피는 마을
#로데카 미리코이데스
Rotheca myricoides (Hochst.) Steane & Mabb.
나비꽃(유통명), 나비수국(유통명), Blue Butterfly Bush, Butterfly Bush, Butterfly Clerodendrum
♣ 아프리카 열대지역(우간다와 케냐 등)이 원산지이며 반양지에 심어 가꾸는 꿀폴과 (Lamiaceae) 로데카속 (Rotheca)의 여러해살이 소관목, 뿌리에서 줄기가 많이 나온다. 높이 30~80cm, 범의귀과인 수국과는 다르고 줄기에 잔털이 있으며 꽃이 나비를 닮아 나비수국으로 유통되고 있다.
♣ 잎은 계란모양의 난형으로 2~3개가 마주나고, 잔털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는 5~9cm로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다.
♣ 꽃은 연중 수시(주로 7~9월에 개화)로 자색과 흰색이 어우러진 청보라빛 색상으로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피어나고 나비 더듬이를 닮은 듯한 꽃술과 넓은 화판이 나비 모양(데칼코마니)으로 독특하게 생겼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유통명으로 나비수국 또는 나비덴드롱이라고 부른다.
♣ 씨앗이나 녹색줄기의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 마편초과로 분류되기도 하며 여러 종류의 원예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지월동은 어렵다. 연중평균 15도~25도 사이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원산지에서는 2m가 넘게 크게 자라는 관목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미니로 계량되어 키가 작지만 순지르기를 하지 않으면 위로만 크는 특징이 있으며 30~80cm 정도로 작은 관상용 소관목으로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