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5. 07:49ㆍ♡야생화
#수까치깨
Corchoropsis tomentosa (Thunb.) Makino
푸른까치깨, 참까치깨, 민까치깨, 전마, 모과전마, 야화생, 암까치깨, Tomentose corchoropsis, カラスノゴマ
♣ 경기도 이남의 산이나 들에 나는 벽오동과의 한해살이풀, 높이가 60cm에 달하고 성모가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달걀모양이고 길이 4~8cm, 폭2~4.5cm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둥글거나 다소 절저이고 양면에 성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0.5-5cm로서 성모가 있다.
♣ 꽃은 8-9월에 피며 황색이고 지름 10~15mm로서 잎겨드랑이에 1송이씩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1.5~3cm이며 작은포는 선형이고 다소 바퀴모양으로서 곧추서며 꽃자루와 더불어 성모가 있다. 꽃받침은 선상 피침형이고 길이 6-8mm로서 끝이 뾰족하며 젖혀지고 겉에 성모가 있으며 꽃잎은 거꿀달걀모양이고 길이 7-10mm이며 수술은 10개이고 헛수술은 5개로서 선형이며 수술보다 길다. 씨방에 털이 빽빽이 있다.
♣ 열매는 삭과로 장각과 모양이며 길이 3~4cm, 지름 3mm로서 다소 굽고 겉이 성모로 덮여 있으며 3실이고 3개로 갈라지며 종자는 달걀모양이고 길이 2.5mm정도로서 겉에 옆으로 두드러진 줄이 있다.
♣ 전체에 별 모양의 털이 밀생
<유사종>
* 까치깨는 6~8월에 피고, 수까치깨는 까치깨의 꽃이 떨어지면서 열매를 맺을 때쯤(8~9월) 꽃이 핀다. 키도 둘다 비슷하고 모습도 거의 비슷하지만, 까치깨의 꽃받침잎은 수평으로 뻗는 편이고, 수까치깨의 꽃받침잎은 끝이 뒤로 젖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