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밥나무

2021. 11. 3. 13:48♡야생화

#까마귀밥나무


Ribes fasciculatum var. chinense
까마귀밥여름나무, 산정자(山定子), 수산사(藪山査, 일본 이름 '야부산자시'를 우리식 한자표기로 빌려 쓴 것이라고 생각됨), Japanese Currant, ヤブサンザシ藪山査子
Japanese Currant , 山定子 , ヤブサンザシ藪山査子
♣ 전국 어디에서나 자라며 키가 허리춤 남짓한 까치밥나무과(예전 범의귀과) 까치밥나무속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에 가시가 없다.
♣ 잎은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긴 잎자루를 갖고 있으며, 어긋나기로 가지에 붙어 있다.
♣ 암수 딴 나무로 꽃은 봄에 핀다. 꽃이라고 해봐야 손톱 크기에 다섯 개의 작은 꽃잎이 정종 술잔모양의 꽃통을 둘러싸고 있는 특별한 꽃이다. 다행히 잎이 나오면서 초록을 배경으로 노란 꽃을 피워 자신의 존재를 일깨운다. 포는 숙존
♣ 장과로 콩알 굵기에 꼭지가 조금 볼록한 빨간 열매가 특징이다. 겉이 반지르르하고 즙이 많은 빨간 열매는 가을에 익고, 겨울을 넘기면서 수분이 빠져 쪼글쪼글해지지만 이듬해 봄까지 달려 있어서 까마귀 말고도 배고픈 산새들의 양식이 되어준다. "까마귀의 밥이 열리는 나무"란 뜻인데, 이명인 까마귀밥여름나무는 보다 구체적으로 까마귀밥이 되는 여름(열매의 옛말)이 열린다는 말이다. 열매는 쓴맛이 나며, 특별한 독성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먹을 수는 없다고 한다.
-나무 이름 10여 종 중에 까치가 들어간 경우는 까치박달과 까치밥나무, 이외에는 모두 까마귀가 들어갔다.
-서양 사람들은 이 종류의 열매를 식용으로 이용해 왔으며 가공식품으로도 쓴다. 이런 종류를 베리(berry), 혹은 커런트(currant)라고 하는데, 잘 알려진 구스베리(gooseberry, 서양까치밥나무)다. 구스베리는 까마귀밥나무 열매보다 더 굵고, 열매는 붉거나 노랗게 익는다.
-까마귀밥나무 종류는 송이풀과 함께 잣나무털녹병균이라는 병균을 옮기는 중간 기주(寄主)로 알려져 있다. 치명적인 병이므로 잣나무가 자라는 근처의 까마귀밥나무와 송이풀은 제거해주어야 한다.


<유사종>
* 까치밥나무과 까치밥나무속(Ribes)에는 가시까치밥나무, 개당주나무, 개앵도나무, 까마귀밥나무, 까막까치밥나무, 까막바늘까치밥나무, 까치밥나무, 꼬리까치밥나무, 넓은잎까치밥나무, 눈까치밥나무, 명자순(재배), 바늘까치밥나무, 바위까치밥나무 등 13종이 있다. 모두 과즙이 들어 있는 열매이다.
*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블루베리(blueberry)는 이름이나 열매모양이 까마귀밥나무 종류와 닮았지만, 진달래과의 산앵도나무 종류에 들어가는 별개의 나무다.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짚신나물  (0) 2021.11.03
나도개피  (0) 2021.11.03
섬바디  (0) 2021.11.02
낚시귀리  (0) 2021.11.02
털머위  (0) 20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