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칸다
2021. 12. 15. 19:57ㆍ♡야생화
#피라칸다
Pyracantha angustifolia (Franch.) C.K.Schneid.
피라칸사, 피라칸타, 착엽화극(窄葉火棘), Firethorn, Narrow Firethorn, タチバナモドキ橘擬
♣ 중국 서남부 원산으로 전북 및 경북 이남에서 식재(중부지방에서도 곳에 따라 월동 가능하나 이때는 낙엽성)하는 장미과 피라칸다속 상록 활엽 관목, 높이 1~4m, 예리한 가시가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엉키고 수관이 둥글며 일년생가지에 연한 황색의 짧은 털이 밀생한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두꺼우며 선상 타원형이고, 길이와 폭은 각 5 ~ 6cm× 5 ~ 10mm이다. 뒷면에 짧은 백색 융털이 밀생하며 회백색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두껍다. 짧은가지에서는 속생한다. 잎자루는 없거나 1-3mm이다.
♣ 꽃은 5 ~ 6월에 지름 3-5mm의 백색 또는 연한 황백색 꽃이 피고 가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편평꽃차례가 발달하고 꽃대는 짧으며 꽃받침의 겉부분과 더불어 회백색의 짧은 털이 있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넓은 삼각형이며 꽃잎은 5개로서 거꿀달걀모양이고 때로는 끝이 파진다.
♣ 열매는 둥글납작한 이과로 편평한 구형이며 지름 5~6mm로 끝이 약간 들어가고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10~12월에 등황색 또는 붉은색으로 성숙한다. 적양자(赤陽子)로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