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6. 15:11ㆍ♡야생화
#산호수
Ardisia pusilla A.DC.
Ardisia, Small coralberry
♣ 제주도 낮은 산, 상록수 하부(저지대)에 자금우 등과 혼재하여 자라는 자금우과 자금우속의 상록 활엽 소관목, 높이 5 ~ 8cm, 땅속줄기 끝이 위로 자라며, 줄기에 붉은 갈색 털이 밀생
♣ 잎은 땅속 줄기에서도 나오고, 돌려나기(윤생)하며 타원형이고 첨두, 예형이며 길이와 폭이 각 2 ~ 6cm × 1.5 ~ 2.5cm로, 양면에 붉은 빛의 긴 털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드문드문 나 있다. 잎자루 길이는 3 ~ 5(10)mm로, 밀모가 존재한다.
♣ 우상모양꽃차례는 잎겨드랑이 또는 포의 겨드랑이에서 나오며 2 ~ 4개의 꽃이 피며 길이 2 ~ 3cm로, 긴 털과 입상의 털이 존재한다. 꽃대 길이는 7 ~ 12mm로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으로 예첨두이며, 꽃부리의 지름은 6 ~ 7mm로 백색이고, 5개의 열편은 달걀형 첨두이며 검은색 점이 존재한다.
♣ 열매는 장과로 구형이며 지름 5 ~ 6mm로 붉은색이며 9월에 성숙한다.
* 남부지방에서는 교목의 하부식재용이나 정원이나 공원 등에 지피식물로 식재하면 좋으나 내한성이 약하므로 중부지방의 노지재배는 불가능하다. 내염성은 강하다.
* 상록성인 잎의 모양이 독특하며 포복성을 지녀 옆으로 길게 뻗어 나간다. 자금우에 비하여 잎과 줄기에 털이 많고 연약하다.
* 산호수의 빨간 열매가 바다의 산호를 꼭 닮아서 붙여진 이름, 아왜나무를 이명으로 산호수라 일컫는 건 좋은 습괸으로 보기 힘들다.
<유사종>
* 자금우
* 왕자금우
* 백량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