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말채나무
2022. 1. 14. 22:17ㆍ♡야생화
#노랑말채나무
Cornus sericea L.
Flaviramea Yellow Twig Dogwood
♣ 전국에 식재되는 도입식물로 북아메리카 원산의 산형화목 다간성(多幹性) 층층나무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가 3m에 달하고 가지가 밑에서부터 많이 갈라지며, 나무껍질은 짙은 노란색이고 껍질눈이 많으며 광택이 있다. 겨울눈은 긴 달걀형이고 갈색의 누운 털로 덮인다. 보통의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잔뿌리는 없다. 줄기와 가지는 여름에 녹색을 띠지만 가을부터는 노란색으로 변한다.
♣ 잎은 마주나기하며 타원형이고 길이 5 ~ 10cm 폭은 3~4㎝ 잎자루는 1~2.5㎝로 표면은 녹색이며 작은 복모가 있고, 뒷면은 백색으로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측맥은 4~6쌍이다.
♣ 꽃은 5~6월에 가지 끝에 흰색으로 피며 양성꽃이, 산방 모양의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차례의 지름은 3~6㎝이다. 꽃받침조각은 작고 뾰족한 삼각형이다. 꽃잎은 4개이고 긴 달걀형 또는 달걀 모양의 피침형이다. 수술은 4개이고 꽃잎보다 길게 나온다. 암술대는 1개이고 수술보다 짧다.
♣ 열매는 타원형이고 7~9월에 밝은 연노랑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양끝이 좁고 편평하다.
♣ Cornus sericea는 대개 나무껍질이 붉은색인 종(Red-osier Dogwood)을 가리키고 나무껍질이 노란색인 것은 Cornus sericea 'Flaviramea' 품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