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15. 16:35ㆍ♡야생화
#유럽점나도나물
Cerastium glomeratum Thuill.
양점나도나물, 끈끈이점나도나물(북한명), Sticky chickweed, sticky-mouseear
♣ 제주도와 전라북도 고창에서 채집되었다는 석죽과의 2년생 초본, 식물체 전체에 긴 털이 많이 덮혔다. 줄기는 기부에서 많이 갈라지고 줄기 끝에서 분지하며 높이 10-30㎝인데 대개 담록색을 띠고 줄기 상부에는 털과 함께 샘털이 섞여 있다.
♣ 근생엽과 줄기 하부의 잎은 주걱모양이며 길이 1-2㎝, 폭 0.6-1㎝이고 위쪽의 잎은 타원형으로 잎자루는 없고 녹색으로 양면에 털이 밀생한다.
♣ 꽃은 4-6월에 피며 취산꽃차례는 꽃이 필 때는 둥글게 뭉쳐지며 열매일 때는 성기게 배열된다. 꽃자루는 꽃받침 길이와 같거나 짧고 꽃받침은 5개로 담록색인데 배면은 물론 끝부분에까지 긴 털과 샘털이 혼생한다. 꽃잎은 5개이고 백색이고 끝이 깊게 이열되며 기부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로 암술머리가 5열 된다.
♣ 열매는 원통형으로 끝이 열리며 10치가 있다. 씨는 담갈색으로 지름 0.5㎜로 사마귀 모양의 작은 돌기로 덮혀 있다.
* 점나도나물(Cerastium holosteoides Fries var. hallaisanensis (Nakai) Mizushima)에 비해 전체가 녹색이며 꽃자루가 꽃받침보다 짧거나 비슷하고 꽃받침 끝 부분의 선모가 밀생하며 취산꽃차례가 뭉쳐나므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