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23. 11:13ㆍ♡야생화
#회양목
Buxus koreana Nakai ex Chung & al.
고향나무, 도장나무, 화양목, 황양목(黃楊木), 淮陽木, 회양나무, Box tree, Korean box tree, ツゲ黃楊
♣ 평안남도 및 함경남도 이남 전 지역에 분포. 석회암지대의 산기슭이나 산중턱에서 많이 자라는 회양목과의 상록 활엽 관목, 자라는 속도가 느리지만 자생지에서는 키가 7m정도까지도 자란다. 일년생가지는 녹색으로 네모지고 털이 있다.
♣ 잎은 두껍고 타원형이며 길이 12 ~ 17mm로, 표면은 주맥 하반부에 털이 있고, 뒷면 가장자리가 뒤로 젖혀지며, 잎자루 길이 2mm로, 털이 있다. 잎이 가죽처럼 반질반질거리고 모양이 좋다.
♣ 꽃은 암수한그루로 3 ~ 4월에 개화하며 연한 황색으로 암수꽃이 몇 개씩 한 군데에 달리고 중앙부에 암꽃이 있고, 수꽃은 1 ~ 4개의 수술이 있으며, 수술대 길이는 5mm로 흰빛이 돌고, 꽃밥은 노란색이며 암꽃은 3개의 암술머리가 있는 삼각형의 씨방이 있다.
♣ 열매는 삭과로 달걀형이며, 길이 10mm로 털이 없으며 갈색으로 6-7월에 달려 9월 초 ~ 10월 말에 성숙한다.
* 강원도 회양(淮楊)에서 많이 자랐기 때문에 회양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천연기념물 제264호-경기 화성군 태안면 송산리 188, 용주사 대웅전 앞(2002년 고사하여 지정 해제됨)
<유사종>
* 잎이 좁고 긴 것은 긴잎회양목(for. elongata)이라 하고, 잎줄기에 털이 없으며 잎이 둥글고 크며 윤기가 도는 것은 섬회양목(var. insularis), 잎에 털이 없고 보다 얇은 것은 좀회양목(B. microphylla; 일본원산)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