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12. 14:38ㆍ♡야생화
#쑥
Artemisia princeps Pamp./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lis
모기태쑥, 바로쑥, 사재발쑥, 약쑥, 타래쑥, 향애(香艾), 황초(黃草), Foremost mugwort , <일>ヨモギ
♣ 전국 각지에 야생하는 국화과 쑥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60-120cm에 달하고 곧게 자라며 원줄기에 종선이 있고 전체가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 있으며 윗쪽에 가서 가지를 친다. 근경이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군데군데에서 새순이 나와 번식된다. 흔히 쑥 이외에 산쑥·참쑥(A. lavandulaefolia)·덤불쑥(A. rubripes) 등도 쑥이라고 일컫는다.
♣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후에 쓰러지며 줄기잎은 가탁엽(假托葉, 헛턱잎)이 있고 타원형이며 길이 6~12cm, 나비 4~8cm로서 밑부분은 회백색 밀모(密毛)가 있으고 우상으로 깊게 또는 중앙까지 갈라진다. 열편은 2-4쌍으로서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뒷면에 백색 털이 밀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결각상이며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작아지고 마침내 3개로 갈라진다.
♣ 꽃은 담홍자색으로 7-9월에 피며 길이 2.5-3.5mm로서 화경이 거의 없고 머리모양꽃차례가 원줄기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린다. 총포(銃苞)는 긴 타원상 종형이며 길이 2-2.5mm, 지름 1.5mm로서 거미줄같은 털로 부분적으로 덮여 있고 포편은 4줄로 배열되며 외편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으로서 둔두이고 내편은 긴 타원형이며 원두이다.
♣ 수과는 길이 1.5mm, 지름 0.5mm로서 털이 없다.
<유사종>
황해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