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민들레
2022. 4. 18. 21:18ㆍ♡야생화
#털민들레
Taraxacum mongolicum Hand.-Mazz.
♣ 부산, 제주, 전남, 광주, 서울 등 거의 전도에 나며 원야에 자라는 국화과 민들레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7~30cm, 줄기는 없고, 화경은 높이 7~30cm
♣ 잎은 도피침상 선형이며 길이 6~15cm, 나비 1.2~5cm로서 무우잎처럼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6~8상으로서 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둥글게 배열되며 대개 땅에 누워서 자란다.
♣ 꽃은 4~6월에 황색으로 피고 지름 3~3.5cm의 머리모양꽃차례 1개가 화경 끝에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 바로 밑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화경은 꽃이 핀 뒤에 잎보다 훨씬 길어 진다. 총포는 종형으로 연한 녹색이고 외편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 끝에 짧은 부리가 있고 가장자리에 연모가 있으며 윗부분이 뒤로 젖혀진다. 또 내외편 공히 소각(小角:작은뿔)이 명확히 달려 있다. 총포의 조각에 뿔이 없으면 산민들레, 좀민들레로 구분한다.
♣ 수과는 홈과 돌기가 있고 부리는 4mm이며 관모는 갈색이 도는 백색이다.
* 노란 꽃이 피는 산민들레, 좀민들레 등과 털민들레, 흰노랑민들레, 흰민들레, 흰털민들레 등과 같이 토종 민들레 7종 중의 하나이다.(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 기존 민들레 학명은 삭제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