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5. 14:36ㆍ♡야생화
#붓꽃
Iris sanguinea Donn ex Horn
계손(溪蓀)·수창포(水菖蒲)·창포붓꽃, 란초, 난초, Irises, siberian-iris, Iris nertschinskia, アイリス, アヤメ
♣ 전도에 나며 산기슭 건조한 곳에 자라는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약 60cm, 땅속줄기가 옆으로 자라면서 새싹이 나와 뭉쳐나며 밑부분에 붉은빛을 띤 갈색 섬유가 있다. 근경은 옆으로 뻗고 갈색의 섬유로 덮여있다.
♣ 잎은 곧추 서고 선형으로 길이 30~50cm, 나비 5~10mm이며 끝은 뾰족하고 주맥은 뚜렷하지 않으며 밑부분은 엽초같고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다.
♣ 꽃은 5~6월에 자색으로 피고 화경 끝에 2~3개씩 달리며 지름 8cm 내외이고 꽃자루는 길이 2~4cm로 작은포보다는 짧으나 씨방보다 길며 포는 장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5~6cm이다. 외꽃덮이조각은 넓은 거꿀달걀모양으로 퍼지고 조부는 황색 바탕에 자색 줄무늬가 있으며 내꽃덮이조각은 타원상 거꿀피침모양으로 길이 약 4cm이고 곧추 선다. 암술대의 열편 끝은 이열하고 톱니가 있으며 꽃밥은 암자색이다. 화경은 곧추 서고 높이 30~60cm이다.
♣ 열매는 삭과로 대가 있고 양 끝이 뾰족한 원주형이다. 종자는 갈색이고 삭과 끝이 터지면서 나온다.
* 아이리스(무지개라는 뜻)란 서양이름은 세계가 함께 부르는 붓꽃류를 총칭하는 속명이다.
* 그리스 신화에서 아이리스는 여신 주노의 예의 바른 시녀였다. 그녀는 주피터가 집요하게 사랑을 요구하자 자신의 주인을 배반할 수 없어 무지개로 변하여 주노에 대한 신의를 지켰다.
<유사종>
각시붓꽃, 노랑무늬붓꽃, 타래붓꽃, 솔붓꽃, 부채붓꽃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