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
2022. 6. 18. 09:33ㆍ♡야생화
#띠
Imperata cylindrica var. koenigii (Retz.) Pilg.
띄, 모향(茅香), 백모향(白茅香), 삐비, 삘기, 치각유(置角有), cogon-grass, King cogongrass, <일>チガヤ
♣ 전국 각지의 강가나 산기슭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무리지어 자라는 벼과 띠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80cm이고 곧게 서고 굽으며 마디에 털이 있거나 또는 없다. 근경은 가늘고 길며 백색이고 땅속 깊숙이 뻗는다. 근경을 모근(茅根)이라 하는데 단맛이 난다.
♣ 잎은 모여나기하며 길이 20-50cm, 나비 7-12m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도 점차 좁아지며 가장자리가 거칠거칠하다. 엽초에 털이 있는 것이 있고 잎혀는 짧으며 절두이고 막질이며 가늘게 갈라진다.
♣ 화수(花穗)는 5월에 잎보다 먼저 나오고 원주상 꽃차례는 길이 10-20cm로서 원줄기에서 1-2회 갈라지며 각 소분지의 마디에 길이가 같지 않은 2개의 소수가 달린다. 소수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3.5-4.5mm로서 피침형 예두이며 털이 없고 밑부분에는 길이 12mm정도의 은백색 털이 밀생한다. 첫째와 둘째 영는 막질이며 피침형 예두로서 맥이 약간 있고 호영은 극히 작으며 까락이 없다. 수술은 길이 2.5-3mm로서 2개이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져서 길게 나오며 흑자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