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석나물
2022. 7. 21. 16:41ㆍ♡야생화
#방석나물
Suaeda australis (R.Br.) Moq.
가는나문재, 해홍나물, 좁은해홍나물, austral seablite, Southern seepweed
♣ 서해안과 제주도에 자생하며 바닷가에 자라는 명아주과 나문재속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 10-25cm이고 가지가 아래쪽에서 비스듬하게 누워서 사방으로 방석 모양으로 퍼진다. 줄기와 가지는 나무질이며, 가는 능선이 있다.
♣ 잎은 마주나며 선형이고 길이 2.5-4cm, 폭 1-1.6mm, 육질, 녹색, 끝은 예리하거나 둔하며, 아래쪽은 점차 좁아지고 잎자루는 없다. 줄기의 위로 갈수록 잎은 짧다. 잎이 얄팍 길쭉하고 잎의 횡단면 윗면은 홀쭉 납작하고 아랫면은 볼록한 반원 모양이다.
♣ 꽃은 9-10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이삭꽃차례에 달리고 양성꽃이다. 꽃자루는 없다. 화피편은 5장으로 서로 겹쳐 난다. 수술은 화피편보다 짧다.
♣ 열매는 가로로 길며, 화피편에 감싸이나 윗면은 노출된다. 열매는 2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화피편과 과피가 쉽게 분리되며 씨가 검정색인 종류이고, 다른 하나는 화피편과 과피가 밀착되며 씨가 황갈색인 종류다.
* 잎이 비슷한 칠면초(S. japonica Makino)와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본 종은 줄기 기부에서 분지가 많이 되므로 칠면초와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