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31. 08:25ㆍ♡야생화
#땅꽈리
Physalis angulata L.
고랑초, 덩굴꼬아리, 덩굴꽈리, 때꽈리, 좀꼬아리, 애기땅꽈리, 중대가리풀 , a ground cherry, Cutleaf Ground-cherry, cutleaf-groundberry
♣ 열대 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로 울릉도, 제주도와 충주, 제천, 단양 이남, 목포 등 남부지방의 들이나 길가에 분포하는 가지과 꽈리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30-40cm이고 짧은 털이 있으며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진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길고 달걀모양이며 길이 3-7cm, 나비 2-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거나 없다.
♣ 꽃은 7-8월에 피고 황백색이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밑을 향해 달리고 꽃자루는 길이 1cm정도이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꽃이 필 때는 길이 4~5mm이나 열매를 맺을 때는 2.5cm정도로 길어져 열매를 완전히 둘러싸고 달걀모양이며 능각에 짧은 털이 있고 녹색이다. 꽃부리는 길이 8mm정도로서 가장자리가 오각형으로 되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보통 자주색이다.
♣ 열매는 익어도 녹황색이다. 길이 2.5cm 정도이고, 지름은 1cm 가량의 둥근 장과이다.
* 꽈리(P. alkekengi L.)에 비해 한해살이풀로 땅속줄기가 없고 털이 있다. 꽃받침은 열매가 있을 경우에도 녹색이다.
* 한 때 약용(해열)으로 재배하던 것이 퍼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