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12. 16:44ㆍ♡야생화
#칠면초
Suaeda japonica Makino
해홍나물(x), 七面草, East Asian seepweed, sea-blite, shrubby sea-blite
♣ 중부 이남의 해안가 특히 서해안 갯벌에서 크게 무리져 자라는 명아주과 나문재속의 1년생 초본, 높이 15-50cm이고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나오고 털이 없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육질이며 거꿀피침모양이거나 방망이 같고 잎자루가 없으며, 길이 5-35mm, 폭 2-4mm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홍자색으로 변하여 바닷가를 예쁘게 단장한다.
♣ 꽃은 잡성으로서 8-9월에 암·수꽃이 섞여 녹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수꽃과 더불어 2-10개의 꽃대가 없는 꽃이 모여 달리고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자주색으로 변한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둥근 달걀모양이고 수술은 5개로서 꽃받침보다 짧으며 암술은 1개이고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 낭과는 9~10월에 익고 원반모양이며 육질의 꽃받침으로 싸여 있고 지름 1.5-2mm로서 렌즈같은 종자가 1개씩 들어있으며 배(胚)는 나선형이다. 꽃받침에 싸여 있다.
* 국내 나문재속(Suaeda) 식물에 비해 키가 작으며, 줄기는 3-4차례 길게 갈라지고, 잎이 곤봉 모양으로 육질이므로 구분된다. 칠면초(七面草)는 칠면조의 얼굴처럼 붉게 변한다고 하여 붙여졌다.
<유사종>
* 해홍나물 :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 잎은 다육성의 좁은 선형, 길이 1-3cm, 끝이 뾰족하고, 잎자루는 없다.
* 나문재 : 전체에 털이 없고, 가지를 많이 낸다. 잎은 녹색, 좁은 선형, 길이 1-3c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