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25. 17:14ㆍ♡야생화
#해당화
Rosa rugosa Thunb.
때찔레, 배회화(徘徊花), 필두화(筆頭花) , 해당과(海棠果), 해당나무, 해당화(海棠花), rugosa rose
♣ 함경남북도, 황해도 ~ 충청남도, 강원도 등의 해안가나 산기슭에서 자라는 장미과 장미속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 1.5m, 가시 길이 2 ~ 9mm로 갈색의 커다란 가시, 가시털(刺毛)이 있다.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순비기나무와 혼생하여 잘 자란다. 뿌리에서 많은 줄기를 내어 대군집을 형성하여 자라며 생장이 빠르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홀수 깃모양겹잎이고 소엽은 7 ~ 9개로 두껍고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2 ~ 5cm로, 표면에 주름살이 있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 맥이 튀어나오고 잔털 밀생하며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 꽃은 5~8월경 1개 또는 2~3개가 붉은색으로 줄기 끝에 피는데 지름 6 ~ 9cm로 진한 분홍색이, 흰색도 있다. 꽃받침통은 둥글고 열편은 피침형이며 꽃부리(花冠)의 지름은 6~10cm이고 넓은 달걀 모양의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오목하다. 수술은 매우 많다.
♣ 열매는 편구형이며 7월 말 ~ 8월 중순에 지름 2 ~ 2.5cm로서 적색으로 익고, 광택이 있어 영롱하게 빛나므로 더욱 아름답다. 황색의 수과는 길이 4mm로서 털이 없다. 열매의 끝에 꽃받침이 붙어 있다.
* "명사십리(원산 남동쪽, 8km) 해당화야, 꽃 진다고 한탄 마라. 너야 내년 봄이면 다시 피려니와 우리 님 이번 가면 다시 오기 어려워라." <장끼전>
<유사종>
* 만첩해당화 : 꽃잎이 겹잎이다.
* 노랑해당화 : 꽃이 만첩이며 황색이다.
* 개해당화 : 줄기에 자모가 없거나 작으며 짧고 잎이 얇으며 주름살이 적고 꽃과 열매가 작다.
* 겹해당화 : 꽃잎이 겹으로 된 것.
* 민해당화 : 가지에 가시가 거의 없고 소엽이 작고 좁으며 잎에 주름살이 적다.
* 흰해당화 : 흰 꽃이 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