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6. 18:30ㆍ♡야생화
#닥나무
Broussonetia kazinoki Siebold
저상, 楮桑, paper mulberry
♣ 산기슭 양지쪽, 밭둑에 자라는 뽕나무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가 3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는 손으로 꺾을 수 없을 정도로 유연하며 갈색이고 짧은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진다. 나무껍질은 매우 질기고 회갈색이다. 나무껍질은 매우 질기고 회갈색이다. 일년생가지는 손으로 꺾을 수 없을 정도로 유연하며 갈색이고 짧은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진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달걀모양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긴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 5 ~ 20cm × 3 ~ 7cm로서 끝은 날카롭고 간혹깊이 갈라진 것도 있으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어린 나무에는 2~3개의 결각이 지는 것도 있다. 표면은 거칠며 뒷면은 처음에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cm로서 꼬부라진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암수한그루로 꽃은 5 ~ 6월에 잎과 더불어 피고 수꽃차례는 새가지 밑부분에 달리며 길이 1.5cm로서 타원형이고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며 둥근 모양(1cm)이고 화경은 엽병과 길이가 거의 같다. 수꽃은 화피열편과 수술이 각 4개이며 암꽃은 끝이 2~4개로 갈라진 통상화피와 대가 있는 씨방에 실같은 암술대가 있다.
♣ 핵과는 편구형(偏球形)이며 취합과(聚合果)는 구형이고 8월 말 ~ 10월에 익는다. 겉열매껍질은 열매자루와 더불어 굵어지며 육질로 되어 적색으로 익으므로 딸기와 비슷하고 안쪽열매껍질에 입상의 돌기가 있다. 과실을 저실자(楮實子)라 한다.
*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산뽕나무, 새비나무, 화살나무, 쥐똥나무, 사위질빵, 칡, 왕머루등이 자라고 있다.
* 맹아력이 강해서 근맹아가 많이 발생한다.
<유사종>
* 애기닥나무 : 줄기가 가늘고 높이 1m정도이며 잎의 길이가 5-8cm, 엽병의 길이가 5mm, 열매의 지름이 6-7mm로서 위봉산, 내장산, 울릉도 및 완도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