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16. 21:51ㆍ♡야생화
#왕고들빼기
Lactuca indica L.
고개채(苦芥菜), 고마채(苦馬菜), 압자식(鴨子食), 약사초, 王고들빼기, Dragon's Tongue, indian-lettuce, Lactuca indica var. laciniata, アキノノゲシ
♣ 전국의 밭머리, 집마을 빈터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일년 내지 두해살이풀, 높이가 1-2m에 달하고 줄기는 곧게서며 위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털이 있거나 거의 없다. 로제트시기에 육질의 역원뿔모양 뿌리가 있다.
♣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없어지며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10-30cm, 폭 1-5cm로서 밑부분이 직접 원줄기에 달리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분백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결각상이거나 뒤로 젖혀진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에 결각상의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윗부분의 잎은 갈라지지 않으며 작고 밋밋하거나 잔톱니가 있다.
♣ 꽃은 7-9월에 피고 원뿔모양꽃차례는 길이 20-40cm로서 많은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2cm이고 연한 황색이며 총포는 밑부분이 굵어지고 길이 12-15mm이며 내포편은 8개 정도이다. 머리모양꽃차례의 꽃은 모두 혀꽃이다.
♣ 수과는 편달걀모양(偏卵形)이고 흑색이며 짧은 부리와 더불어 길이 5mm가량이고 관모는 길이 7-8mm로서 백색이며 9월에 익는다.
<유사종>
* 용설채 : 잎이 갈라지지 않고 크며 재배하고 있다.
* 가는잎왕고들빼기 : 왕고들빼기와 비슷하나 잎이 갈라지지 않으며, 잎의 형태는 댓잎피침형, 바소꼴이다.
* 고들빼기 : 줄기는 곧고 가지를 많이 치며 붉은 자줏빛을 띤다. 여름에 노란 꽃이 피며, 키는 약 80㎝ 정도이다.
* 지리고들빼기 : 지리산에서 깊은 산 숲 언저리나 길가에서 자라며, 키는 약 40㎝이다. 우리나라 특산종이다.
* 이고들빼기 : 산과 들의 건조한 곳에서 자라며, 키는 30~70㎝이다. 뿌리에 달린 잎은 주걱 모양이며 꽃이 필 때 스러진다.
* 강화이고들빼기 : 이고들빼기와 비슷하나 잎이 깃처럼 갈라진다.
* 갯고들빼기 : 거제도와 거문도의 바닷가 바위틈에 자라며, 원줄기는 목질화하였고 짧으며 위 끝에서 잎이 나온다.
* 까치고들빼기 : 깊은 산의 숲 가장자리에 자라며, 키는 30~70㎝이다. 줄기 밑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잎은 매우 연하며, 깃꼴로 갈라진다.
* 두메고들빼기 : 깊은 산에 자라며, 키는 1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형이거나 삼각형으로 고르지 못한 톱니가 있으며 끝은 뾰족하다.
* 산고들빼기 : 무의 잎처럼 갈라지며 표면은 붉은빛이 도는 녹색으로 털이 약간 있다. 산씀바귀라고도 하며, 키는 65~15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