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9. 09:01ㆍ♡야생화
#복자기
Acer triflorum Kom.
나도박달, 나도박달나무, 복자기나무, 기슬박달, 산참대, 복자기단풍, 蒐目藥木, Three-flowered Maple, Three-flower maple, Manchurian Maple , オニメグスリ鬼目?
♣ 전국 각처에 분포하고 중부 이북에 주로 자생하는 단풍나무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 20m, 원뿌리와 곁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다. 나무껍질은 암수 모두 회백색이고 가지에 붉은빛이 돌며 껍질눈은 백색이고 동아는 흑색이며 달걀모양이다.
♣ 잎은 마주나기하고 지질이며, 소엽은 3개이고 긴 타원상 달걀모양이며 점첨두이고 가운데 소엽은 예형이나, 옆 소엽은 일그러진 원저로 끝부분 가까이에 2 ~ 4개의 큰 톱니가 있으며, 정소엽은 길이 7 ~ 8(때로는 11)cm, 나비 5cm로, 뒷면 맥 위에 센털이 있고 가장자리와 잎자루에 털이 있다.
♣ 꽃은 잡성으로 5월에 피고 편평꽃차례는 가지 끝에 달린다. 꽃이 3개가 달리며 꽃대에 갈색 털이 있다.
♣ 열매는 시과로 회백색이며 밀강모 또는 침상의 센털이 있으며, 날개는 예각 또는 둔각으로 나란히 벌어지고, 길이와 폭은 각 5cm × 1.5cm로, 9월 말 ~ 10월 말에 성숙한다.
* 가을 단풍이 단풍나무류 중에서도 제일 곱고 진하여(滿山紅葉)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며 목재의 조직이 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가 아름답다.
* 복자기는 잎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2~4개 정도이고, 복장나무는 가장자리 전체에 잔 톱니가 이어져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산에는 복자기가 더 많다.
<유사종>
* 젖털복자기 : 잎이 두껍고 표면에 젓꼭지모양의 털이 있다.
* 복장나무(A. mandshuricum Maxim.) : 복자기에 비하여 잎이 가늘고 길며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만 미모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