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6. 25. 15:55ㆍ♡야생화
|
아카시나무꽃 01 |
*** 참고 자료 ***
우리가 평소 부르는 이름 '아카시아나무'는 어떤 나무일까?
아카시아나무는 일본사람들이 '아카시나무(Acacia dealbata subsp. dealbata)'를 잘못 부른 이름인 것이다.
일반인들은 지금도 '아카시아나무'라고 부르고 있으나, 학계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나 유럽에서 자라는 '아카시아나무'와의 혼돈을 피하기 위하여 '아까시나무'라고 부르고 있다.
1890년대 일본인들을 통해서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로 아가시나무, 아가시아나무, 아카시나무, 아카시아나무, 아까시나무, 아까시아나무 등으로 불리면서 표준적인 우리말 표기법을 찾지 못했다. 정확한 외래어 표기법이 마련되지 않았던 이유도 있지만 열대산 ‘진짜’ 아카시아의 이름과 헛갈렸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진짜 아카시아와 구별하기 위해 ‘아까시나무’라는 이름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아카시아’라고 부르기 때문에 국어사전에는 ‘아까시나무’와 ‘아카시아’가 모두 사용가능한 말로 올라가 있다.
그러면 오스트레일리아나 유럽에서 자라는 '아카시아나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아카시아나무'와 어떻게 다를까? 비슷한 이름을 가졌지만 꽃에서 확실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꽃아카시아 A. decurrens var dealbata는 오스트레일리아 남부 태즈메이니아섬 원산이다. 잎은 2회깃꼴겹잎이고 깃조각은 13∼25쌍이며, 처음에는 은백색이지만 후에 회록색으로 된다. 2∼3월에 짙은 황색의 꽃망울이 30개 이상 달려서 핀다. 꽃꽂이용이나 정원수로 심는다. 은잎아카시아 A. baileyana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으로, 잎은 은회색의 2회 깃꼴겹잎이고 3∼4쌍의 깃조각이 있다. 2∼3월에 밝은 황색의 꽃망울이 많이 달린다. 꽃꽂이용으로 재배되는데, 보통 미모사(mimosa)라고 한다. 잎자루가 변형되어 잎처럼 생긴 삼각잎아카시아 A. cultriformis, 멜라녹실론아카시아 A. melanoxylon, 몰리시마아카시아 A. mollissima 등도 재배된다. 이 밖에도 유용식물인 상사수(相思樹) A. confusa, 아라비아고무나무 A. senegal 등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북한에서는 표준어를 ‘문화어’라고 하는데 ‘아카시아’를 문화어로 지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인들에 전해진 '아카시아'란 이름은 한국사람들에겐 '아카시'가 되기도하고 아카시아'도 되기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