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1. 00:36ㆍ♡야생화
흔히 산국(C. boreale)을 감국으로 혼동하며 부르고 있으나 감국은 산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꽃이 크고 잎 모양도 다른 별개의 종이다. 꽃의 지름이 2.5cm이고 산방상으로 달린다. 잎은 호생하고 밑부분의 것은 꽃이 필 때 쓰러지며 중앙부의 것은 긴 타원상 난형이고 길이 5-7cm, 나비 4-6cm로서 밑부분이 다소 심장저이거나 절저이며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크기가 거의 비슷하며 긴 타원형이고 둔두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측열편은 2쌍으로서 열편 사이가 넓으며 표면에 털이 약간 있고 뒷면에 중간에서 붙은 털이 있다. 재배용국화와 비슷한 모양이다.높이 1-1.5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백색 털이 많다.꽃은 9~10월에 걸쳐 피는데 전국적으로 자생지에 따라 개화시기가 다르다. 꽃은 지름 2.5cm정도로 산국보다 크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리고 총포는 길이 4mm, 지름 8mm이며 포편은 3-4줄로 배열되고 외편은 선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겉에 털이 있으며 내편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막질이다. 화색은 선명한 황색이고 향기가 좋다.수과는 길이 1mm정도이다.
[산국, 감국 구별]
1. 산국은 꽃이 가지끝에 촘촘히 달리고 꽃잎이 꽃판보다 짧다. 감국은 잔가지 끝에 두세 개씩 달리고 꽃잎이 꽃판보다 길다. 산국은 50원 동전 크기(1.5cm정도)이고, 감국은 100원 동전 크기(2.5cm정도)
2. 산국은 줄기 중간부터 많은 가지를 내며 연두색을 띠지만 감국은 아래쪽에서 가지를 치며 붉은색을 띤다.감국은 잎겨드랑이에서 가지를 내고 꽃을 피운다.
3. 산국은 잎 전체가 둥근 편이지만 감국은 긴 편이다. 잎의 색깔도 산국은 연녹 내지 녹색이지만 감국은 짙은 녹색이다.
4. 산국은 옆으로 휘는 편이며 감국은 직립이다. 산국은 양지를 좋아하지만 감국은 반그늘에서 많이 보인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1800pixel의 큰 사진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16단계 그레이패턴이 구별되도록 모니터 조정을 하시면 편안한 사진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