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22. 14:12ㆍ♡야생화
학 명: Potentilla discolor Bunge
이 명: 칠양지꽃, 닭의발톱 /영명: Discolor Cinquefoil
장미과(Rosaceae) 양지꽃속(Potentilla)
중국, 러시아(동부 시베리아), 일본, 한국 | 중부 이북의 바닷가와 양지에서 자란다.
여러해살이풀로 원줄기는 높이 15~40cm 정도 비스듬히 자란다. 잎의 표면을 제외한 전체에 솜 같은 털이 빽빽이 나서 하얗게 보인다.
뿌리는 몇 개로 갈라져서 양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으로 된다.
뿌리에서 나온 잎(근생엽)은 여러 개가 나오고 깃꼴겹잎(기수 우상 복엽)이며 3∼4쌍의 작은잎으로 된다. 잎자루가 길며 턱잎은 잎자루 밑부분에 붙어 있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3개의 작은잎으로 되고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표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고 뒷면은 흰 털로 덮여 있다.
꽃은 4∼8월에 피고 노란색이며 가지 끝에 취산상으로 달린다. 꽃받침잎은 달걀 모양으로 겉에 털이 있고 부꽃받침잎은 줄 모양 긴 타원형(부악편은 선상 긴 타원형)이다. 꽃잎은 5개이며 수술과 암술이 많다.
열매는 수과로 달걀 모양의 여윈 열매이며 배면이 둥글고 밤색이며 털이 없고 반들반들하다.
옛날에는 개체수가 많았으나, 산이 울폐하면서 개체수가 점차 줄고 있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약관심종]
유사종으로는 딱지꽃, 원산딱지꽃, 털딱지꽃, 눈양지꽃 등이 있다.
양지꽃속(Potentilla)
가락지나물 / 개소시랑개비 / 검은낭아초 / 눈양지꽃 / 당양지꽃 / 딱지꽃 / 물싸리 / 물싸리풀 / 물양지꽃 / 민눈양지꽃 / 세잎양지꽃 / 솜양지꽃 / 양지꽃 / 은양지꽃 /
좀딸기 / 좀양지꽃 / 돌양지꽃 / 섬양지꽃 / 제주양지꽃 / 참양지꽃
○ 동정 포인트
1. 소엽이 3개씩이며 포복지가 없다.
2. 잎은 흰 털로 인하여 희다.---------은양지꽃
2; 잎은 녹색이다.-----------------좀양지꽃
1. 소엽은 3-7(9)개이지만 3개인 때는 포복지가 있다.
3. 잎 뒷면에 흰 솜털이 있고 포복지가 없다.---솜양지꽃
사진을 클릭하시면 1800pixel의 큰 사진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16단계 그레이패턴이 구별되도록 모니터 조정을 하시면 편안한 사진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