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6. 3. 12:55ㆍ꽃피는 마을
#석류나무과
석류나무
Punica granatum L.
石榴, 석류수(石榴樹), 안석류(安石榴), Pomegranate, Pomegranate Tree , ザクロ
♣ 옛 페르시아 지방(이란·아프가니스탄)이 원산지이며 중국을 통하여 들어와 제주도, 경상남북도, 전라남도, 충청북도, 경기도에 식재되는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 4 ~ 10m, 나무껍질은 뒤틀리는 모양으로 짧은 가지 끝이 가시가 된다.
♣ 잎은 마주나기하고 거꿀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예저이고 길이 2~8cm로서 앞뒤 양면에 털이 없다. 잎이 나오는 것이 다른 종류의 나무에 비해 늦어 4월 하순이나 5월 상순이 되어야 한다.
♣ 양성꽃으로 5 ~ 7월에 피며 주홍색이고, 꽃받침은 통형이며 육질이고 6개로 갈라지며 붉은빛이 돌고 꽃잎도 6개로서 적색이며 기왓장처럼 포개진다. 수술은 많고 씨방은 꽃받침통 기부에 붙어 있으며 상하 2단으로 되어 있고 원단은 5~7실, 아랫단은 3실이며 암술은 1개이다.
♣ 열매는 구형이고 끝에 꽃받침열편이 있으며 지름 6~8cm로서 9~10월에 황색 또는 황홍색으로 익고 육질이며 흔히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져서 종자가 보인다. 홍보석같은 열매가 내비치는 특색있는 열매로서 신맛이 강하다.
♣ 석류나무속(Punica) 한 속이 석류나무과(Punicaceae)를 이루었으나, 최근의 분자분류학적 연구에 의해서 부처꽃과(Lythraceae)로 분류되기도 한다.(Graham et al., 2005)
♣ 페르시아를 중국식으로 표기하면 안석국(安石國)이라 하여 흔히 석류를 ‘안석류’라고 한다.
♣ 석류나무 꽃의 아름다움은 오늘날 우리가 흔히 뭇 남성 속의 한 여인을 말할 때 쓰는 '홍일점'의 어원이다.
<유사종>
* 애기꽃석류 : 석류에 비하여 왜소하고 높이 1m정도이며 꽃은 여름과 가을에 2회에 걸쳐 피며 여름에 핀 꽃이 결실한다.
* 꽃석류 : 꽃이 겹으로 피며 결실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