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10. 15:16ㆍ꽃피는 마을
#미국부용
Hibiscus oculiroseus Britton
crimsoneyed rosemallow, eastern rosemallow, marsh mallow
♣ 미국동부 원산인 아욱과 무궁화속의 여러해살이풀, 2m까지 자란다. 겨울에 노지의 지상부는 시들지만 매년 땅속뿌리에서 새순이 돋아나며, 가지에 별 모양의 털이 있다.
♣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으로 길이는 10~20cm, 폭은 4~8cm 정도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잎자루 길이는 4~10cm 정도이고 털이 있다.
♣ 꽃은 7∼10월에 대륜의 외겹 꽃을 피운다. 연한 홍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한 개씩 핀다. 다섯 장의 꽃잎이 5장이고, 중앙부의 암술이 두드러지게 돌출된 모양이 특징이다. 암술머리도 5개이고, 수술은 많다. 꽃색은 분홍색, 진분홍색, 흰색, 빨간색 등 색의 변이가 다양하다. 아침에 꽃이 피었다가 저녁에 지고마는 하루살이 꽃이지만 오랫동안 매일 차례로 꽃이 핀다.
♣ 열매는 삭과로 길쭉한 달걀 모양으로 10~11월에 익는다. 종자는 지름 2mm 정도로 흰색의 긴 털이 있다.
*무궁화와 비슷하지만 무궁화보다 꽃송이가 크고 잎과 줄기가 다르며 여러 가지 색으로 커다란 꽃을 피우는 것이 달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연꽃을 이르는 명칭인 부용(芙蓉)과 구별하기 위해 미국부용 또는 부용화라 부르는데, 제주도에서만 자생하는 부용은 나무이기 때문에 목부용이라 부른다.
<유사종>
부용 : 제주도에 자생하는 부용(Hibiscus mutabilis L.)은 높이 1~3m의 낙엽반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잎은 3~7개로 얕게 갈라진다. 미국부용은 잎이 갈라지지 않는 여러해살이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