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28. 20:05ㆍ♡야생화
#보리밥나무
Elaeagnus macrophylla Thunb.
봄보리수나무, 봄보리똥나무, 뽈뚜나무, 좀보리수나무, Broad-leaf olive, Longleaf Elaeagnus, Elaeagnus macrophylla
♣ 경상남북도, 울릉도, 전라남북도 ~ 충청남도 및 경기도 황해도에도 분포하는 보리수나무과 보리수나무속의 상록 활엽 덩굴성, 길이 2 ~ 3m, 일년생가지에 황백색 및 연한 갈색 인모가 있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원형, 넓은 달걀형이고 무딘형 또는 예두, 원저이고 길이와 폭이 각 5 ~ 10cm × 4 ~ 6(7)cm로, 양면에 은백색 인모가 있으나 표면은 점차 없어지고, 잎자루 길이는 10 ~ 25mm로 갈색 또는 은백색 인모가 있다.
♣ 꽃은 8월 말 ~ 10월 말에 피고 몇 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대는 길이 5 ~ 10mm로 흰색 인모 밀생하고, 꽃받침은 종형이고 길이 4mm이며, 열편은 겉은 은백색 바탕에 갈색 점 존재한다.
♣ 열매는 타원형이고 길이 1.5~1.7cm, 지름 5~6cm로서 백색 인모가 있으며 다음해 2월 중순 ~ 3월 중순에 성숙한다.
* 국내 보리수나무속(Elaeagnus) 식물 중에서 잎자루는 길이 1-2.5cm로 가장 길고, 꽃받침 통부의 길이가 4mm로 짧으므로 구분된다. 본 종과 비교하여 보리장나무(E. glabra Thunb.)는 잎이 긴 타원형이며, 잎 뒷면과 어린 가지는 붉은 갈색 털이 나고, 꽃받침의 통 부분은 가늘고 갈래 부분보다 길므로 다르다.
* 옛사람들은 보리수나무, 보리밥나무, 보리장나무를 구분하지 않았다. 『조선왕조실록』에는1500년(연산군 6)에 전라도 감사에게 “동백나무 대여섯 그루를 각기 화분에 담고 흙을 덮어 모두 조운선에 실어 보내고, 보리수(甫里樹) 열매를 익은 다음에 봉하여 올려 보내라.”는 기록이 있다.
<유사종>
* 왕볼레나무(E. nikaii Nak.): 가지는 적갈색이며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뒷면은 은백색이지만 갈색점이 있다. 경남 충무에 자란다.
*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보리밥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젓)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비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쥐똥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