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 9. 23:51ㆍ♡야생화
#고려엉겅퀴
Cirsium setidens (Dunn) Nakai
고려가시나물, 高麗엉겅퀴, 곤드레나물, Cirsium setidens, Gondre, Korean thistle
♣ 전국의 산지의 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는 국화과 엉겅퀴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가 1m에 달하며 곧게 서고 상부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가 곧다.
♣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는 말라죽는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중앙부의 잎은 엽병이 있고 달걀모양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대개 뾰족하고 밑부분이 절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길이 15~35c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가시같은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작고 긴 타원상 피침형,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며 끝이 대개 뾰족하고 엽병이 짧으며 가장자리에 바늘같은 톱니가 있다.
♣ 꽃은 7~10월에 피고 지름 3~4cm인 자주색 머리모양꽃차례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위를 향해 1개씩 달린다. 총포는 구상 종형이고 길이 20mm, 나비 20-30mm로서 거미줄같은 털이 밀생하며 포편은 7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점질이 있다. 꽃부리는 자주색이고 길이 15~19mm이다.
♣ 수과는 긴 타원형으로서 길이 3.5-4mm이고 관모는 길이 11-16mm로서 갈색이다.
<유사종>
* 흰고려엉겅퀴(Cirsium setidens f. alba T.B.Lee) : 꽃부리는 자주색, 백색 관상화가 원줄기와 가지 끝에 한 송이씩 핀다.
* 흰잎고려엉겅퀴(Cirsium setidens var. niveoaraneum Kitam) : 꽃부리는 자주빛, 잎 뒷면이 모시풀같이 백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