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2. 22:25ㆍ♡야생화
#개대황
Rumex longifolius DC.
Dooryard dock
♣ 산야의 습지에 분포하는 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80-120cm이며 줄기는 굵고 곧게 선다.
♣ 근생엽은 긴 달걀모양이고 길이 20-35cm, 폭 10-20cm로서 엽병이 길며 둔두 심장저이고 가장자리가 약간 물결모양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털이 없고 줄기와 더불어 주맥에 붉은 빛이 도는 것이 많으며 위로 올라갈수록 작고 엽병도 짧으며 선상 피침형 또는 좁고 긴 타원형으로서 심장저 또는 넓은 예저이다.
♣ 양성꽃으로 5-7월에 피며 줄기 끝에 층층이 돌려나기하는 원뿔모양꽃차례 모양이고 홍록색을 띤다. 화피열편과 수술은 각각 6개이며 꽃잎은 없고 암술대는 3개이며 암술머리는 잘게 찢어진다. 꽃이 핀 다음의 안쪽 화피열편 3개는 길이와 폭이 각각 5-7mm이고 열매를 둘러싸며 넓은 달걀모양이고 예두이며 심장저로서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뒷면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없다.
♣ 열매는 세모지고 길이 3mm정도이며 수과로 광택이 있는 흑갈색이다.
<유사종>
* 수영 : 땅속줄기는 약간 크고, 줄기에 능선이 있다. 잎은 긴 창모양,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 토대황 : 잎은 긴 타원상 달걀모양, 긴 삼각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 소리쟁이 : 뿌리는 비후하고, 잎은 타원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굴곡, 약간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짧다.
* 호대황 : 잎 뒷면 맥에 흰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돌기가 있어 거칠며, 잎자루는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