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9. 12:59ㆍ♡야생화
#쥐오줌풀
Valeriana fauriei Briq.
길초, 긴잎쥐오줌, 줄댕가리, 은댕가리, common-valerian
♣ 전국 각지에 재배되나, 제주도에서부터 북부지역의 산간부근, 산지의 약간 습한 곳이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마타리과 쥐오줌풀속의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높이 40-80cm이며 밑에서 뻗는 가지가 자라서 번식하고 마디 부근에 긴 백색 털, 근경은 짧고 굵으며, 잔뿌리가 성글게 사방으로 뻗어 있다. 뿌리에서 강한 향기가 난다.
♣ 처음에는 근생엽이 자라나 개화가 될 때에는 근생엽이 없어지고 줄기잎이 자란다. 줄기잎은 마주나기하고 우상복엽으로 5~7개로 갈라지며, 열편에 거치가 있다. 넓은잎쥐오줌풀에 비하면 잎이 아주 좁다.
♣ 꽃은 5~8월에 피고 붉은빛이 돌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꽃부리는 5개로 갈라지며 화통은 길이 5~7mm로서 한쪽이 약간 부풀고 3개의 수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다.
♣ 열매는 피침형이며 길이 4mm정도로서 윗부분에 꽃받침이 관모상으로 달려서 바람에 날린다.
* 우상으로 깊게 갈라진 잎이 마주 보기로 달리는 다년초로 꽃은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열매에 가시 모양의 우산털이 나 있는 특징으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분류군이다. 울릉도에만 분포하는 넓은잎쥐오줌풀과 비슷하나 줄기의 마디를 제외하고는 털이 없고 키가 80cm 정도까지 크는 점에서 형태적으로 구분된다. 또 열매에 털이 있는지 여부, 잎 열편의 가장자리 형태에 따라서 광릉쥐오줌풀 및 긴잎쥐오줌풀을 쥐오줌풀의 변종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2007년 발간된 한국속식물지에서는 이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유사종>
* 설령쥐오줌풀 : 함경북도에서 자생한다.
* 간도쥐오줌풀
* 광릉쥐오줌풀 : 열매에 털이 있다.
* 긴잎쥐오줌풀 : 잎 열편에 톱니가 없다.
* 넓은잎쥐오줌풀 : 울릉도와 북부지방의 약간 습한 곳에서 자생한다.